본문 바로가기
LIFE

한국투자증권 금융 상품권 (f. 상품권 신공)

by Finding Money 2020. 12. 15.
반응형

 

상품권을 왜 사는가

 

나도 몰랐었다. 왜 5만 원짜리 상품권을 5만 원을 주고 사는 거지? 대체 왜?

 

이유는 바로 실적으로 인정받아서 카드사에서 제공하는 혜택을 받기 위함이다. (적용 사례는 아래 통신비 다이어트 및 경차 유류세 환급 카드 관련 포스팅 참조하세요.)

 

likestump.tistory.com/11

 

통신비 다이어트 -3. 제휴 카드 (f. 상품권 신공)

지난 통신비 다이어트 1,2에 이어 (아래 링크 참고하세요~) likestump.tistory.com/9 통신비 다이어트 - 1. 기기 값 (f. 세티즌) 요새 많은 이들이 유튜브나 블로그 등을 통해 월급 이외에 수익을 올리기 위

likestump.tistory.com

likestump.tistory.com/14

 

경차 유류세 환급 카드 (f. 현대카드M 경차전용카드)

나는 현재 경차를 이용 중이다. 2년 전 중고로 2015년식 스파크를 구매했고, 출퇴근에 사용 중에 있다. (집에서 회사까지 편도 18km 정도.) 경차를 이용하면 좋은 점이 도로비 반값, 괜찮은 연비 (시

likestump.tistory.com

상품권 신공

 

만약 실적이 "50만 원 이상일 때 통신비 2만 원 할인"이라는 혜택이 있는 카드를 쓴다면, 혜택을 받기 위해 무작정 소비를 50만 원 할 수 없으므로 "상품권 5만 원권을 10장을 구매한 후 이를 다시 현금으로 환급"하는 과정을 거쳐 혜택을 받게 되는데 이를 상품권 신공이라고 한다.

 

물론, 상품권 종류에 따라 구입 금액만큼을 그대로 현금화할 수 없는 경우도 있다. (수수료를 뗀다든지, 환급을 위한 일정 사용금액이 있어야 한다든지 하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지금 포스팅 중인 한국투자증권 금융 상품권은 100% 현금화가 가능하다. (거의 매달 한국투자증권에서 하는 이벤트를 통해 편의점 상품권 2,000원권 정도 더 받을 수도 있다.)

 

자 그럼, 상품권 구매부터 환급까지 알아보도록 하자.

 

*사용 중인 카드가 상품권을 실적으로 인정하는지 아닌지 주의 사항을 반드시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카드별로 확인해야 한다. (실적 인정 확인이 가장 먼저 선행되어야 한다.)

 

상품권 구매처 / 시기

 

G마켓 (최대 구매 수량 7일당 1개)

내가 주로 이용하는 상품권 구매처는 "G마켓/옥션/11번가"이다. 한국투자증권 금융 상품권은 보통 1주일에 2장 또는 1장 내외로 각 사이트별로 구매 가능하다.

 

만약 내가 11번가에서 월요일에 상품권을 2장 구매했다면, 다음 주 월요일까지는 추가 구매가 불가능하다. (일주일 동안 구매 가능한 최대한도에 대해 쇼핑몰 별로 명시되어 있다.) 지마켓, 옥션, G9도 초반에는 일주일에 2장이었는데 1장으로 바뀌었다가 다시 2장이 풀리기도 하니 이 점은 구매 시 확인하면 될 것이다.

 

11번가 2장, 나머지 쇼핑몰에서 1장씩이라고 해도 일주일에 5장을 구매할 수 있으므로 2주면 50만 원은 실적으로 채울 수 있다.

 

상품권 환급 과정

 

상품권 환급을 위해서는 한국투자증권에 가입되어 있어야 한다. (비대면으로 쉽게 가입이 가능하다. 아래 내용은 이미 가입이 되어 있다는 가정하에 한국투자증권 어플에서 환급하는 과정에 대한 설명이다.)

 

1) 상품권 등록

 

한국 투자증권 어플을 켜고, 첫 화면에서 금융상품을 터치하면 금융상품권을 등록할 수 있다.

 

아래 사진의 순서대로 터치하여 등록 한다. 등록한 이후에는 등록현황에서 기간별로, 금액별로 확인 가능하다.

 

참고로 아래 터치 관련해서 2번은 주식 거래용인지, 입출금용(CMA)인지 선택이 가능하다. (한 개의 계좌로 몰아서 등록하는 편이 한 번에 환급하기에 좋다.)

 

3번은 상품권 구매 후 발송되는 문자의 핀번호를 복사해서 등록하거나, 구매한 사이트의 e 쿠폰 보기에서 두번째 사진처럼 복사하기를 클릭하여 핀번호를 복사해서 붙여 넣기를 하는 것이다. (복사가 아닌 직접 번호 입력은 불가하다.)

 

2) 장외채권1원구매

 

*상품권으로 등록된 금액은 최소 1원 이상 사용해야 계좌로 환급이 가능하다. 주식을 구매해도 되지만, 주식을 하지 않는 사람은 장외채권을 1원 구매했다가 다시 1원에 팔면 전액 환급이 가능하다.

 

다시 첫 화면으로 돌아가서, 메뉴 > 금융상품 > 장외채권/RP > 신규 매수를 차례대로 터치한다.

 

RP(일반) 선택한 후 매수금액을 1원으로 해준다.

 

3) 장외채권 1원 판매

 

다시 첫 화면으로 돌아가서, 메뉴 > 금융상품 > 장외채권/RP > 매도를 차례대로 터치한다.

아래에 보면 아까 구매했던 1원 RP(일반)이 있다. 이를 터치하고 1원을 입력한 후 미지정인 상태로 다음을 터치한다.

4) 계좌로 환급

 

1원을 구매/판매했기 때문에 등록한 상품권 금액만큼 그대로 환급 (내 계좌로 현금으로 돌려받기) 가능한 상태가 되었다. 다시 첫 화면으로 돌아가서, 메뉴 > 계좌/서비스 > 이체/간편 송금을 통해 등록한 상품권 금액을 다시 내 계좌로 환불한다.

 

마무리

간단히 정리하자면, 아래와 같다.

 

상품권 구매 - 등록 - 장외채권 1원 매수 - 장외채권 1원 매도 - 내 계좌로 환급

 

 

반응형

댓글